인도네시아 발리여행 | 한국 음식이 그리울 때 찾는 한식 맛집 무궁화유통

발리여행을 하다보면 어느새 맵고 짠 한국음식이 그리워진다. 그때마다 찾는 곳이 있으니 바로 꾸따에 위치한 무궁화유통이다. 1층엔 한국 물건들과 즉석식품들이 가득하고 2층에는 한식식당이 자리잡고 있는 이곳을 소개한다.

무궁화유통 정보

 

2024년 5월, 발리에서 가족들과 한 달 살기를 했던 필자는 마지막 주, 한국이 매우 그리워졌다. 이제 여행시작한 지, 3주 되었는데 벌써 그러면 남은 11개월 1주는 어떻게 지낼까?

발리-무궁화유통의-입구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무궁화 유통의 입구

그럴때마다 가고 싶은 곳이 있으니 바로 꾸따지역에 위치한 무궁화유통이다. 물어보니 무궁화유통의 사장님은 한국사람이다. 1층엔 한국의 식료품점, 2층엔 한국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 주소 : Jl. Sunset Road No.6, Seminyak, Kec. Kuta, Kabupaten Badung, Bali 80361
  • 대표번호 : +6281337030939
  • 영업시간 : Open am 09:30 | Close pm 10:00

1층_한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물건들

 

내부는 상상보다 꽤 넓다. 무궁화유통이 한국의 물건들을 주로 팔고 있기 때문에 각 코너마다 매우 다양한 품목들을 비치하고 있으며 채소, 냉동식품, 인스턴트 커피, 인스턴트 식품 등이다.

무궁화-유통-내부
K푸드로 가득찬 내부의 모습

무궁화유통 내부에 들어서면 환하게 웃으며 손님들을 반겨주는 사진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한국의 자랑, K-pop의 중심에 선 가수 BTS이다.

그들이 환하게 웃으며 반겨주는 것만으로도 한국에 온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위에는 사랑해요!! 한국이라고 반가운 한글이 적혀 있다.

무궁화유통-내부의-BTS-전신사진
무궁화 유통 내부의 BTS 전신사진

무궁화유통에 꼭 마주해야 할 사진을 봤으니 이제 물건들을 살펴 보자.

해외에 오면 피곤할 때 가끔씩 생각나는 커피믹스, 한국의 꼬깔콘, 짱구, 조청유과와 같은 친숙한 과자들과 라면들, 그리고 발리에 와서 늘 부족하게 느끼는 백반들을 판매하고 있다.

내부에서-판매중인-한국-식품들
한국을 떠나 여행중인 우리 가족에게는 ‘천국’과도 같은 곳이었다.

그중에서도 이 물건이 여기에 있다고? 싶은 것들이 있었다. 첫 번째 품목이 바로 샤워기 필터였다. 사실 이곳에 우리가 온 가장 중요한 이유중 하나였다. 꾸따지역은 수도물이 좋지 않기로 유명하다.

한국에서 사온 샤워기필터가 어느새 까맣게 변했기 때문에 새로운 샤워필터가 필요했다. 발리 쇼핑몰이란 쇼핑몰을 다 돌아다니며 살펴봤지만, 샤워기 필터는 어디에도 없었다.

하지만 무궁화유통에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까지 했다. 샤워기 필터 가격은 100.000루피아다. 그리고 또 하나가 바로 파리채이다.

필자의 숙소는 꾸따에 있었는데 근처 연못이 있기 때문에 모기가 정말 많다. 처음에는 ‘모기가 많으면 잡으면 되지’라고 생각했지만, 발리 모기는 작고 빠르다. 그래서 파리채가 필요했다.

2층_한국인들의 소울 푸드 K-분식

 

2층은 K-푸드를 먹을 수 있는 식당이다. 발리에서 살다보니 한국음식이 정말 그리워지는데 그럴때마다 언제든지 갈 수 있는 무궁화유통이 있어서 마음에 큰 위안이 된다. 어떤 메뉴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K-분식-간판
발리에도 K푸드의 열풍이 불고 있다.

2층은 깔끔한 흰색 배경에 꽤 많은 테이블로 가득하다. 이곳을 찾은 시간이 점심시간에 가까웠기 때문에 사람들이 꽤 많았고, 그중에도 한국사람들의 비중이 특히 많았다.

필자처럼 발리에서 한국 음식을 그리워하는 한국인들이 꽤 많은 듯 하다.

  • 무궁화유통 K-분식 추천 메뉴

라면

음식을 주문하면 기본 반찬(김치와 부침개, 어묵 볶음)이 나온다. 기본 반찬 만으로 한국에 돌아간 느낌까지 들 정도다. 발리에서 절대 맛보지 못할 김치맛과 부침개가 신기하기만 하다. (어묵 볶음은 그냥 저냥)

대파까지 얹어진 라면에 그동안 막혀 있었던 속까지 한방에 뚫려 쑥 내려가는 느낌이 든다. 라면은 어디에서 먹어도 맛있다. 라면 무조건 추천

무궁화분식에서-판매중인-라면
무궁화 유통 2층에서 판매중인 라면

떡볶이

아내의 최애 음식인 떡볶이를 안 먹어 볼 수가 없었다. 모양과 색깔은 그럴싸하고 군침이 돌 정도지만, 맛은 별로, 다른 메뉴를 추천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떡볶이 비스므리한 것만으로도 위안이 된다면 패스.

무궁화유통의-떡볶이
K푸드의 대표, 떡볶이가 이곳에서 맛볼 수 있다.

김밥

김밥은 필자의 소울푸드다. 한국에서도 김밥이라면 어떤 식사라도 대신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하는 메뉴인데, 발리에서 김밥을 먹을 수 있게 될지 상상도 못했기 때문에 그저 감사할 뿐이었다.

꽤 김밥이 먹음직스럽게 생겼지만, 정체를 알 수 없는 분홍색 무 때문에 조금 낯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밥과 함께 조화되는 채소들의 궁합이 환상적이다. 김밥은 추천한다.

k푸드-김밥
단무지가 핑크색이지만 그래도 맛은 좋다.

내돈내산 솔직후기

 

발리에서 한국제품들과 음식을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무궁화유통에 절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다. 왜냐하면 발리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발리를 더 사랑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여러가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무궁화유통이라고 하면 조금 과한 표현일지 모르겠지만, 그만큼 소중한 곳이다.

만약 발리를 방문해서 한국이 그립다거나 한국음식이 필요하다는 사인이 올 때, 반드시 방문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