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Year Comparative Analysis] Tistory vs. Blogspot: Who Wins in Google AdSense Revenue?

블로그 초보라면 필독! 1년 이상 직접 경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 ‘SEO’, ‘운영 난이도’를 전격 비교했습니다. 수익 극대화를 위한 최종 결론을 공개합니다.

1. 블로그로 돈 버는 과정

일반적으로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기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콘텐츠를 자신의 블로그에 게시

2) 게시된 콘텐츠를 보기 위해 독자들 방문

3) 독자들에 맞는 애드센스 광고 게재

4) 독자들이 광고를 일정시간 보거나 클릭해서 제품을 구매 했을 때 블로거에게 수익 발생

2. 블로그 수익화의 종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위한 애드포스트라는 자체 광고가 있습니다. 광고주가 네이버에 광고를 의뢰하면 네이버에 게시되는 블로그와 사이트에 애드포스트 광고를 실어주고 광고료를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광고료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아서 수익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브랜드 홍보용으로 사용하거나 블로그 글을 써주고 돈을 받는 형식으로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주가 네이버에 의뢰하는 광고를 네이버 블로그에 실어주고 거기서 발생하는 광고료를 블로거에게 지급,
여러가지 상황과 방문자 수에 의해서 광고 단가가 달라지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광고 단가is known as.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는 카카오 애드핏이라는 자체 광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에 광고를 의뢰하면 다음에 게시되는 블로그나 사이트에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실어주고 광고료를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카카오 애드핏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문턱은 낮지만, 애드포스트와 같이 광고 단가가 많이 낮아서 애드핏만으로는 부업으로 어려움이 따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애드센스라는 광고 게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그로 달러를 벌려고 하는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합니다.

카카오 애드핏

카카오, 다음의 블로그와 사이트에 광고를 실어주고 방문이나 클릭으로 수익이 발생하면 블로거와 나누는 형식입니다.

구글 블로거 (=블로그스팟)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해외에서는 많은 블로그스팟 블로거들이 존재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이용자도 많지 않고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사용이 불편하고 디자인도 예쁘지 않아서 많이 외면 받고 있는 상황no see.

but 구글에서 제작한 블로그 플랫폼인 만큼 디스크립션, H태그 사용, 대체 텍스트 등 구글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맞는 글쓰기를 하기에 더 유리하게 만들어진 블로그no see.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나 카카오 애드핏에 비해 광고 단가가 높아서 애드센스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달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애드고시라고 불릴 만큼 구글의 애드센스 승인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고, 애드센스를 달고 난 이후에도 기준이 까다롭게 관리됩니다.

3. 블로그를 시작할 때 주의사항

유튜브를 통해서든, 관련된 글을 통해서 보았든 창업자금 ‘0원’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금액에 해당하는 수익을 올리기는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꾸준하게 글쓰기
    • 여러분이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꾸준히 글을 발행해야 합니다. 매일 1개의 포스팅이나, 일주일에 몇 개의 포스팅을 한다 등의 확고한 계획을 갖지 않고 시작한다면 금새 포기해버린 여러분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 주변에 호기심 갖기
    • ‘블로거’라는 사람은 정보를 생산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주변의 변화나 세상이 주는 메시지에 민감해야 할 뿐아니라 때로는 지금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 과연 여러분이 ‘나는 얼마나 주변 환경과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나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주변 기록(사진 찍기)에 진심이 되기
    • 내가 본능에 따라 움직이고 싶은 것을 잠시 멈추고 블로거로의 삶을 위해 기록해야 할 순간들이 수시로 찾아올 것입니다. 그때마다 맘대로 하고 싶은 본능을 내려놓고 매번 블로거로써의 삶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맺음말

여러분이 일하며 받고 있는 월급이외의 수입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받는 월급을 뛰어 넘는 부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글쓰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넘치는 사람이라면?

손가락만 있다면 누구든 시작할 수 있는 것이 블로그입니다. 반면에, 시작한 모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는 것 또한 블로그입니다. 부업으로 돈 벌어볼까? 하고 쉽게 접근하지 말고 진심으로 다가간다면, 반드시 성공하는 당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traveljoong.com/%eb%b8%94%eb%a1%9c%ea%b7%b8%eb%a1%9c-%ec%95%89%ec%95%84%ec%84%9c-%eb%8f%88%eb%b2%8c%ea%b8%b0-%eb%b8%94%eb%a1%9c%ea%b7%b8-%ea%b0%9c%ec%84%a4%ed%95%b4%ec%84%9c-%ec%bf%a0%ed%8c%a1%ed%8c%8c%ed%8a%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