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여행하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랜드마크가 바로 금문교(Golden State Bridge)입니다. 금문교를 방문할 때, 반드시 알고 가면 좋은 5가지 사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여행 영상을 생생한 모습으로 확인하세요!
1. 최대 자살율 보유 금문교
금문교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사실 중 하나는 이 유명한 샌프란시스코의 다리가 한때,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자살이 발생한 장소였다는 것입니다. 1937년 개통 이후, 약 2,000명 이상이 다리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금문교의 투신율은 약 98%! 그 이유는 높이가 약 75m이기 때문에 시도하면 골절 또는 장기 파열, 의식을 잃는 중상에 이르기 때문에 시도자는 수영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안전망 설치
2023년까지 매년 30~40명 정도가 금문교에서 계속해서 생을 마감하자, 샌프란시스코는 2024년 1월 안전망을 설치했습니다. 그 결과, 한 해 사망자가 8명까지 급감했습니다.

비지터센터 & 카페
금문교에는 수많은 관광객들을 위해 식사를 할 수 있는 레스토랑과 기념품Shop, 공용 화장실이 있습니다.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지만, 늘 사람들이 붐비기 때문에 주차를 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언급하는 무료 주차장을 소개해드릴테니까, 그곳에 주차하시고 금문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금문교 포토존에서 사진찍는 것과 외에, 금문교 하이라이트 일일 시티 투어는 금문교와 롬바드 스트리트 등에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여행할 수 있습니다.
2. 블루 엔젤스 에어쇼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에는 매년 가을 ‘샌프란시스코 함대 주간(Fleet Week)’에 블루엔젤스(Blue Angels) 에어쇼는 금문교 여행의 하이라이트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군항공 시범 행사입니다.
- 플리트 위크 : 2025년 10월 5일 ~ 13일까지
- 블루엔젤스 에어쇼 : 2025년 10월 10일(금) ~ 12일(일) 📍메인 비행은 오후 3시
👉 행사 전날, 미리 리허설 비행을 하기 때문에 여유로운 사전에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금문교 블루 엔젤스 에어쇼 영상보기
🎥 30초 영상보기
🔥 저는 못봤지만, 정말 볼만한 행사라고 하네요. 금문교는 10월에 방문하세요!
3. 알카트라즈 섬
알카트라즈 섬(Alcatraz Island)은 금문교 맞은편에 위치한 곳으로 역사적·상징적인 섬입니다.
펠리컨이 많아 ‘펠리컨의 섬’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군사 요새, 교도소, 현재의 관광지까지 다양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악명 높은 교도소
1934~1963년까지 미국 정부가 운영한 ‘알카트라즈 교도소’는 미국 내 가장 악명 높은 ‘탈출 불가능’ 감옥으로 유명했습니다. 이는 차가운 바닷물, 강한 조류, 철저한 감시 등 때문입니다.
약 1,545명이 수감됐으며 14번의 탈옥 시도가 있었지만, 성공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1962년 앵글린 형제의 미스터리한 탈옥 사건은 아직도 전설로 남아 있습니다.
👇방송 & 영화에도 많이 등장했던 이 전설의 섬 투어도 있으니까, 꼭 체험해보세요!
4. 무료 주차 방법
자동차로 금문교를 방문할 때에는 보통 비지터센터 주차장을 내비게이션으로 찍고 출발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휴일이나 주말에는 매우 붐벼서 주차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한산한 이곳에 주차하시면 여유롭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단, 샌프란시스코 어느 곳에나 경고판이 붙어 있는 것처럼 차 내부에 어떤 물건도 놓고 내리지 마세요! (차량털이를 당할 위험이 있어요.)

- 주차장 위치 : 📍미국 94129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 금문교까지의 거리 : 걸어서 10-15분 정도 소요
5. 구글 무인 택시 웨이모(Waymo)
샌프란시스코에서 운행 중인 구글의 자회사 웨이모(Waymo)는 로스앤젤레스, 실리콘밸리 등 주요 도시에서 상업적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자 센터 근처에 무인 택시들을 볼 수 있습니다.
2025년 현재 무인택시 요금은 구간 거리와 시간에 따라 계산되며,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에서는 Km/당 평균 약 11.22달러이고, 도심 내 810km 기준 평균 탑승 요금은 약 20.43달러입니다.
Uber(평균 15.58달러), Lyft(평균 14.44달러)에 비해 30%~40%가량 비싼 수준이지만, 첨단 기술을 체험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방문자센터의 웨이모] 30초 영상으로 구경하기.
글을 마치며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필수 여행코스인 금문교를 여행할 때 반드시 알아두면 좋은 5가지 사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족들과 직접 체험하며 경험하고 알게된 것들을 기록해봤는데요.
여러분의 여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아요🔻
🎬 미국여행 다음편 시청하기 👉 https://youtu.be/AQBFP3yG36o?si=WCropmNec58tJTPi
📍 샌프란시스코가 처음이라면 꼭 봐야 할 여행 꿀팁 5가지(영상 포함)
🚕 2025 미국 렌터카 여행 경비 포함| 샌프란시스코 공항→시애틀 1,300km